학습 : 논문, 연주법 등
피아노 상급 수준의 곡들
circle 해파리 5년, 7개월전
중급 단계의 학생이 상급 단계에 오게 되면 음악에 대해 여러 가지 감회를 가지게 된다. 단 하나의 음에도 연주자가 그때까지 살아온 삶의 모습들이 표현된다는 사실과, 단순히 악보에 그려져 있는 음표나 여러 가지 기호를 피아노로 번역해 내는 것만으로는 음악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피아노를 연주한다는 것은, 작품이 가지는 내적 요구를 통찰하고 그것을 소재로 하여 자신의 음악을 창조하는 행위이다. 작품이란 대개의 경우 악보의 형태로 되어 있으며, 악보란 작곡자의 상념을 나타내는 부호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을 해석하고 거기에 생명의 입김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 바로 연주자이다. 바흐에게 커다란 영향을 준 프랑스의 F.쿠프랭은 그의 저서 <클라브생 연주법> 서문에서 "문법과 낭독 사이에 큰 거리가 있듯이, 악보와 좋은 연주 사이에도 무한한 거리가 있다."고 말하였다. 좋은 연주라는 것은 결코 기교뿐만이 아니라, 좋은 뜻으로 충만된 정신을 필요로 한다. <1 단계> 피슈나 <손가락의 훈련을 위한 연습 과제> 체르니 <50번 연습곡>op.740 크라머= 뷜로 <60번 연습곡> 클레멘티= 타우지히 <그라두스 아드 파르나숨> 모셸레스 <24연습곡> op.70 스카를라티 <소나타> L.375=K.20등 J.S.바흐 <파르티타>제 1번,<평균율>제 1번 중에서 7, 9, 17, 19. 제 2권 중에서 1,2, 11, 21번,<이탈리아 협주곡> 모차르트 <소나타> D장조 K.284, A장조 K.331, c단조K.457, <론도>F장조 K.494 <9개의 변주곡>K.573, <소나타>D장조 K.448(2대의 피아노) 두세크 <콘솔레이션> op.62 베토벤 <소나타> D장조 op.10-3,c단조 op.13 <비창>, B장조 op.22, A장조op.26, E장조op.27-1, D장조op.28 후멜 <론도> E장조 op.11 슈베르트 <소나타>a단조 D.845, <즉흥곡>B장조 D.935-3 슈만 <나비>op.2, <노벨레테>op.21 중에서 제 7곡 쇼팽 <왈츠>e단조, <즉흥곡>F장조 op.36 리스트 <사랑의 꿈> 제 3번 라프 <실을 잣는 여인> 브람스 <3개의 간주곡>op.117 중에서 제 2곡 b단조 그리그 <서정 소곡집> op.43중에서 <봄에 부침>등 라흐마니노프 <5개의 피아노곡> op.3중에서 제 2곡 c단조 <전주곡>라벨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 바르토크 <미크로코스모스> 제 6권, <알레그로 바르바로>, <모음곡>op.14 하차투리안 <토카타> <2단계> 피슈나 <손가락의 훈련을 위한 연습 과제> 체르니 <50번 연습곡> op.740, <레가토와 스타카토> op.335 클레멘티=타우지히 <그라두스 아드 파르나슘> 모셸레스 <24연습곡> op.70 모슈코프스키 <15연습곡> op.72 케슬러 <15연습곡> op.20 J.S.바흐 <영국 모음곡> 제 2번, <파르티타> 제 2번. <평균율> 제 1권 중에서 1,14,16,18번, 제 2권 중에서,14,16,19번 하이든 <소나타> E장조Hob.52 모차르트 <소나타> a단조K.310, D장조 K.576 베토벤 <소나타> A장조 op.2-2, C장조op.2-3, E장조 op.7, d단조 op.31-2 <템페스트>, F장조 op.78, e단조 op.90,<6개의 변주곡> op.34, <안단테>F장조 WoO55 베버 <무도회의 권유> op.65 멘델스존 <론도 카프리치오소> op.14등 쇼팽 <12연습곡> op.25중에서 제 1곡, <화려한 대왈츠>E장조 op.18, <왈츠>A장조 op.42, <폴로네즈>A장조op.40-1<군대> 브람스 <2개의 멜로디> .op.79중에서 제 1곡b단조, <4개의 소품>op.119에서, 제 2곡 <간주곡 >e 단조, 제 3곡<간주곡>C장조 드뷔시 <춤곡>, <전주곡집> 제 1집 중에서 <민스트럴>등 라벨 <소나티네> 바르토크 <미크로코스모스>제 6권 미요 <스카라무슈>(2대의 피아노) 힌데미트<소나타> 제 2번 <3단계> 피슈나 <손가락의 훈련을 위한 연습 과제> 체르니 <60번 연습곡> op.365, <레가토와 스타카토>op.335 모셸레스 <24연습곡> op.72 모슈코프스키 <15연습곡>op.72 케슬러 <15연습곡>op.20 J.S.바흐 <영국 모음곡>제 3번,<푸가>a단조BWV944,<평균율>제1권 중에서 3,8,22,23번, 제 2권중에서 4,5,8,20번 클레멘티 <소나타>g단조 op..50-3 베토벤 <소나타> c단조op.27-2, <월광>, G장조op.31-1, E장조 op.31-3, F장조op..54 <32변주곡>(자작 주제에 의한) 베버 <소나타> C장조 op.24, <화려한 론도>op.62 멘델스존 <엄격한 변주곡> op.54 슈만 <아베크 변주곡>op.1, < 소나타>g단조 op.22 쇼팽 <녹턴>F자오op.15-2, <스케르토>제 2번 b단조op.31, <연습곡집>op.10에서 제5곡 <검은 건반>, 제12곡 <혁명>등 리스트 <3개의 연주회용 연습곡> 중에서 제 3곡<한숨>등 브람스 <6개의 소곡>op.118중에서 제 6곡 <간주곡>e단조 포레 <녹턴>D장조 op.63 드뷔시 <영상>제 1집에서 <물에 비치는 그림자>, <판화>중에서<비오는 정원>등 스트라빈스키 <소나타> 제2번 힌데미트 <소나타> 제 3번 카발레프스키 <소나타> 제 3번 op.46 <4단계> 피슈나 <손가락의 훈련을 위한 연습 과제> 체르니 <60번 연습곡>op.365, <레가토와 스타카토>op.335 모셸레스 <24연습곡> op.70 케슬러 <15연습곡> op.20 J.S.바흐 <평균율>제 1권 중에서 4,12,20,24번, 제 2권 중에서 ,13,17,22,23번, <반음계적 환상곡과 푸가> 베토벤 <소나타>C장조 op.53<발트슈타인>, E장조 op.81a<고별>, E장조 op.109,A장조op.110,<15변주곡과 푸가>(에로이카 주제에 의한)op.35 슈베르트 <소나타>B장조 D.960 (유작) 슈만 <사육제> op.9, ,크라이슬레리아나>op.16 쇼팽 <12 연습곡>op.25중에서 제 8번 D장조등, <폴로네즈>A장조op.53, <환상 폴로네즈>op.61,<스케르초>제 3번 c단조 op.39, <발라드> g단조op.23, F장조op.38, 환상곡>f단조 op.49 리스트 <헝가리안 랩소디> 제 6번 등 브람스 <소나타>f단조op.5, <헨델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B장조op.24 무소르그스키 <전람회의 그림> 드뷔시 <전주곡>제 1,2집 중에서, <연습곡 중에서> 그라나도스 <고예스카스> 라흐마니노프 <10개의 전주곡> op.23중에서 제 5곡 g단조 라벨 <물의 유희>, <거울>중에서 <나방>등 바르토크 <소나타> 프로코피예프 <소나타> 제 3번 a단조 op.28. 제 5번 C장조op.38등 <5단계> J.S.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 BWV988 베토벤 <소나타> f단조op.57 <열정>, A장조op.101, B장조op.106, c단조op.111, <33의 변주곡(다아벨리의 주제에 의한)op.120 슈베르트 <환상곡> C장조 <방랑자>D.760 슈만 <파가니니의 카프리치오에 의한 6개의 연주회용 연습곡>op.10, <교향적 연습곡> op.13, <환상곡>C장조op.17 쇼팽 <발라드>A장조op.47, f단조 op.52,<소나타>b단조 op.35, <12연습곡>op.10중에서 제 1곡 C장조, op.25 중에서 제 11곡 a단조 <겨울바람>, 제 12곡c단조<대양> 리스트 <헝가리 랩소디> 중에서 제2번 c단조 등, <초절기교 연습곡>중에서 제 4번 d단조<마제파>등,<파가니니에 의한 초절기교 연습곡> 중에서 제3번 b장조 <종>등 브람스 <파가니니의 주제의 의한 변주곡> a단조 op.35 발라키레프 <이슬라메이-동양풍 환상곡> 드뷔시 <연습곡> 중에서 스크랴빈 <소나타> 중에서 라벨 <거울> 중에서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 <밤의 가스파르>, <쿠프랭의 무덤>중에서 제6곡<토카타> 바르토크 <3개의 연습곡> op.18 프로코피예프 <소나타> 제6번 a장조 op.82, 제7번 b장조 op.83, 제8번 b장조 op.84 메시앙 <아기 예수님을 바라보는 20개의 시선> 출처:레스너를 위한 실기지도법,도서출판 음악세계

좋아요 3 댓글수 4

댓글 4
유리짱 2018년 10월 22일 5:33 오후

절반이라도 마스터하고싶네요 ㅠㅠㅠ

좋아요 0

코코 2018년 10월 22일 6:04 오후

엄청나네요 ㅇ_ㅇ

좋아요 0

이달사순 2018년 10월 23일 9:10 오전

뭔가 이상한데... 관점의 차이인가..ㅋㅋ

좋아요 0

으막 2019년 8월 7일 8:37 오전

헐 베토벤 소나타 21번 발트슈타인으로 콩쿨나가는데

좋아요 0

옴니스피아노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pp Store Google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