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 & Tips
손가락 테크닉(독립)을 위한 소소한 Tip!
이수정
5년, 2개월전
안녕하세요:-)
학생들이 고민하는 손가락독립에 대한
간략한 연습방법을 몇가지 적어볼까 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도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무조건 정답이라고 할 수 없지만 경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최대한 이해가 잘 될 수 있도록 적어보겠습니다~
도움이되길 바라면서^^
1. 자세 체크!
손가락 독립은 피아노테크닉에서 필수불가결한 부분입니다. 특히 4.5 번 손가락은 가장 약한 손가락이자 가장 독립이 어려운 손가락들이에요. 보통 규칙적인 소리가나지않고 미끄러지거나, 절뚝거리게되고, 제대로 치려고하면 손에 힘이들어가고..
이럴 때 흔히 그냥 많이, 될 때까지 무조건 연습만 하시는데 그럼 일시적일 뿐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ㅠ-ㅠ
우선!
올바른 자세 가 바탕이되어야하는데
1.손목이 너무 아래로 혹은 사선아래로 내려가있지 않은지
2. 어깨가 너무 긴장되어있지 않은지
3. 팔꿈치가 몸쪽으로 붙어있지 않은지
4. 손가락이 바르게 세워져 있는지,
5. 엄지손가락 연주 시 손목이 함께 내려가지 않는지
등등 우선 자세가 올바른지부터 파악해보세요.
올바르지않은 자세로 연습하면 손이 떠서 소리가나지않거나
손목이 내려가면서 고른 소리가 나지 않거나 어깨와 팔의 긴장으로 손가락끝까지 힘이 들어가지 않는 등의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자의 높낮이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연주 시작 전에는 꼭 본인에게 맞는 의자높이로 조절해주는걸 추천드립니다:)
2. 리듬연습 왜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알고 하자!
손가락 독립을 위해서 (특히 에튀드 연습 시) 리듬연습 정말정말정말 징글징글하게 많이 하시죠ㅠㅠ
'그럼 리듬연습은 왜 하는거라고 생각하세요?'
학생들에게 "리듬연습 왜하는지,알아?" 라고 물어봤을 때,
돌아오는 가장 보편적인 대답은 "템포를 빨리내기 위해서" 혹은
"그냥 손가락 잘 돌아가라고, 틀리지않으려구요!" 더라구요
이것도 틀린이야기는 아니지만, 리듬연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이것 뿐만이 아닙니다.
손가락의 정확한 위치 파악과 독립은 물론이며 릴렉스와 팔의 사용, 손 끝 힘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연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아는 것 입니다.
보통 연습을 "얼마나 많이" 하는것에 집중을하지
연습을 "어떻게" 하는것에 대해서는
생각하지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요
오락기 두드리듯이, 한손엔 핸드폰을 들고 하핫..
시간떼우기식 연습은 3시간을 해도 효과가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집중한 1시간은 생각없이 친 3-4시간보다 더 값진 것을 얻습니다!
보통 리듬연습을 할 때, 긴음가/짧은음가로 나뉘게되죠~
긴 음가에서는 팔의 무게를 이용해 건반을 깊게 누르는데 손가락과 손모양은 그래도 유지되어야 합니다(무게를 내린다고 손가락 손모양이 같이 변형되거나 힘없이 내려가는 것은 피해주세요)
대신 팔과 팔꿈치, 어깨(건반을 누르고있는 손과 손가락을 제외한 모든 곳)는 아주 편안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다시말해서
손 끝에 무게가 실어져서 건반 깊이 눌러주어야하고
이 외에 팔,윗팔,어깨는 툭!
릴렉스하려고 무언가를 하려고 하지말고
반대로 아무것도 하지않으려는 것이 더 도움이 될거예요^^
우리가 흔히 걸을 때의 몸 상태를 생각하지면 될 것 같아요
몸에 힘을 꽉! 주고 걷지않잖아요:)
대신 앞서말했듯이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은 지지대처럼
세워져있어야합니다. 무너지면안되요
피아노 건반에 "손가락을 건다" 라는 표현이 도움이될까요..?
짧은 음가를 연주할 때는
다시 손가락에 힘을 줘서 새롭게 친다기보다는 긴 음가에 주었던 무게에서 남은 힘 그리고 앞서말한 릴렉스된 그 상태에서 쳐주세요. 대신 건반을 훓지말고 손가락 끝 무게로 정확하게 짚어줍니다.
아주아주 천천히 연습하실 땐 모든 손가락을 하나씩 들어서 무게로 한음한음 꼭꼭 야무지게 눌러주시고
손끝은 무너지지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위의 방법을 사용하시되 긴 음가는 최대한 길게 치면서 무게를 싣는 연습을 짧은 음가는 손가락의 순발력과 건반에
정확히 손가락으로 짚는 연습을 해주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손바닥이 손가락보다 아래로 내려가있다면
장시간 손가락에 피로가 쌓이면서 릴렉스에 방해가되며
4번,1번 이동 시 공간부족으로 손가락의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리듬으로
다양한 다이나믹으로
다양한 템포로 연습하시고,
리듬연습의 목적과 방법을 잘 숙지한다면 더 효율적으로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습은 팔의 무게사용과 릴렉스의 느낌을 터득하고,
빠르고 가벼운 손가락 움직임과 고르고 튼실하고 소리를
낼 수 있게 합니다.
3. 스케일 말고 화음이 연속해서 나오는 곡들은?!
화음(예를들면 쇼팽에튀드 10-10, 25-6, 25-10 등등)테크닉이 나오는 곡은 위 연습과 동시에 화음 밸런스를 맞춰야합니다.
흔히 모든 음을 똑같은 힘으로 치려고 하기때문에 팔에 무리가 가고 손가락아귀가 아프기도해요.
"멜로디>내성"
멜로디가 5라고 치면 내성은 2.3정도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내성이 너무 무겁게들리면 프레이즈연결이 어색하고
템포가 둔하게들리기도하며 손은 2배로 피로해집니다ㅠ_ㅠ
어느 음이 중요한지, 어느 음을 조금 버려야 할지
생각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예요
멜로디를 레가토로, 내성을 스타카토로 연습해보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연습량과 실력은 비례한다고 하죠
하지만 집중하지않는 연습시간은
그냥 시간을 보내는 것과 같아요
1시간을 해도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연습한다면
능률도 오르고 실력도 크게 향상될거예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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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수 4
슈트라인 2019년 9월 16일 4:27 오후
오오 슨생님 감사합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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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2019년 9월 16일 5:31 오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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